본문 바로가기
TIP/Utility

GHOST를 이용해 쉽게 초기화 시켜봐요~

by ojava 2011. 3. 25.
반응형


윈도우 포맷하고 기본값 세팅하느라 힘드셨지영????
저도 그랬어요.... 흑ㅠ_ㅠ

오늘은 ghost를 이용한 기본 세팅 백업과 그 파일을 이용한 기본 설정 복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당~


오늘 사용하게 되는 프로그램인 Ghost에 대해 먼저 알아봅시당.
Ghost는 Norton Symantec에서 만든 프로그램으로 여러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여러가지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일 수록 용량은 한도 없이 커지기 마련이죠ㅠ_ㅠ
하지만 그 중 오늘 사용하게 되는 내용은 복구에 관한 내용 뿐이므로 
Dos에서 복구용 Ghost를 제작 및 실행시킬 수 있도록 별도 제작한 프로그램인 snoopy ghost를 사용합니다.
용량이 매우 작으므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진행 순서에 대한 내용을 적기 전에 유의하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 복구 프로그램이므로 복구할 대상과 복구하기 위해 실행할 파일이 저장될 대상을 따로 분리시켜야 합니다.
    즉, 하드가 두 개이던지 파티션을 두 개로 나누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드를 두 개 사용하시는 분은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므로, C 드라이브와 D 드라이브 등으로
    파티션을 분리
하셔야 합니다.

그럼 실행해볼까영?????



1) Snoopy Ghost를 다운로드 하셔서, 실행시킵니다.

2) 그럼 Dos 모드로 재부팅이 됩니당.

3) 1번은 정식으로 ghost를 만드는 방식이며 snoopy ghost 제작자가 설정한 방식이 2, 3번이 있습니당!

① 정식판 Ghost 복구 파일 생성 및 복원

   어떠한 내용에 대해서 복구파일을 만들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Local -> Disk
   이 경우에는 하드 전체에 대한 복구파일을 만들게 되므로 또 하나의 하드가 있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to Image, from Image두 개의 메뉴를 주로 사용하며, 전자는 백업파일 생성. 후자는 백업파일을 이용한 복구.
  
   여기서 Image는 절대로 jpg, gif와 같은 그림파일이 아니에영!!!! ㅠ_ㅠ
   iso와 같은  


   Local -> Partition
   이 경우가 많으실거라고 생각됩니다. C, D, E 등 하나의 파티션이 아닌 여러개의 파티션이 있는 경우,
   그 중 복구하고자 하는 파일들이 담긴 파티션을 선택하여 백업파일을 생성하는 메뉴입니다.
   to Image, from Image으로 위와 같이 두 개의 메뉴를 주로 사용합니다. 내용은 상동합니다.
   백업파일을 만들고자 하므로 to Image을 선택하면 되고,
   백업파일을 통해서 이전의 내용으로 복구하고자하면 from Image를 선택하시면 됩니당


   Local -> Check
   이 메뉴는 백업파일을 만드는 메뉴가 아니라, 디스크 이미지를 생성한 것이 잘 생성되었나 테스트합니다.
    
   
   일반적인 예시인, Partition 백업파일 생성에 대한 내용을 보겠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여러가지 선택사항 중 Partition -> to Image를 고르게 되면
   백업할 Disk를 선택하고 (하나일 경우 하나만 보이겠죠?), Partition을 선택합니다.
   Partition은 백업을 위해서 두 개 이상으로 쪼개놓았기 때문에 선택사항이 여러개 보여서 헷갈릴 수 있습니다.
   오호홍. 하지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Type의 속성이 Primary인 것은 Window가 설치된 Partition.
    Logical인 것은 Window가 설치되지 않은 Partition을 얘기합니다. 


   복구하길 원하는 폴더가 Window가 있는 파티션이면 전자를, 아니면 후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는 용량을 보고 구분할 수도 있겠죠?

   그 다음으로는
   Ghost 파일을 생성할 폴더의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1.1 은 C 드라이브로 Window가 깔려있는 파티션.
   1.2 는 2번째인 D 드라이브로 Window가 깔려있지 않은 파티션을 말합니다. 따라서 1.2 파티션에 복구파일을 생성해야
   다음에 복원할 수 있겠지영?
   선택한 뒤에 파일이름을 설정해주시면 이제 다음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백업파일은 후에 복구하고자 하는 파티션 (예를 들어 Window가 설치된 1.1을 복구대상으로 선정) 의 내용을 압축하게 됩니다. 
   여기서 압축의 정도를 3가지로 나누어서 설정하고 있습니다.

   No, Fast, High   압축안함 / 중간정도의 압축  / 매우 밀도가 높은 정도의 압축


   권장사항은 Fast입니다. 압축을 안 할 경우에는 매우 높은 용량을 차지합니다. 기본적인 업데이트만 받았다고
   할지라도 6GB 정도까지 나가게 됩니다. 또한 정 반대로 매우 밀도가 높은 정도의 압축을 하게 될 경우에는
   1GB 정도의 용량만 차지하게 되지만, 이것이 권장되지 않는데에는 매우 높은 밀도의 압축이므로 압축을 하는 과정이나
   압축을 풀어 복구하는 과정 중에도 많은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적정한 정도인 Fast를 선택하심이 좋습니다.
   뭐든 중간정도가 제일 마음 편하지영~


②  Quick 복구 파일 생성

Ghost가 복구용 파일을 자동으로 찾아서 생성합니다. 정해진 이름으로 Ghost를 실행한 폴더로 파일을 생성.

③ Quick 복원

2번에서 생성한 파일을 찾아서 그 파일의 설정대로 복구하게 됩니다.



4) 복구를 할 수 있게 하는 백업파일이 생성 / 또는 백업파일을 통한 복구 중이라는 화면이 뜹니다. 꿈틀꿈틀 오예


                   

                                    



( 이거슨 내가 본 Ghost. 백업하랴 복구하라 힘든 모양인 Ghost. 매우 피곤해 보임ㅋㅋㅋㅋㅋㅋ)



5) 드디어 다 완료했군녀. 재부팅 후 원래의 OS로 돌아갑니다. GO 2 THE Window!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포맷한 후에 드라이버를 다시 잡고, 필요한 프로그램을 깔아야 하는 수고를 덜었습니다.
우하하하. 이젠 포맷이 무섭지 않아영!!!! (그래도 안하고 잘 쓰는게 가장 좋긴 하지영)




2011.03 눈이 온 다음 날. 노트북을 포맷하며 오혜영 작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