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환경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서비스들이 있어서 Ubuntu를 쓰기로 결정했다.
사실 지금까지 접해본 Linux 환경이라고는 putty를 통해 Linux 서버에 연결하여 terminal을 사용해본게 다여서
Ubuntu 환경을 써보는 것도 처음이었다.
그럼 아주 일반적인 Windows OS 유저가 Ubuntu를 깔고 처음 사용하는 이야기를 풀어보겠다.
Windows OS에서 Ubuntu 사용하기
지금 이 포스팅에서 기억해야 할 두 가지는 다음과 같다.
1. Oracle VM VirtualBox
2. Ubuntu
핵심이 아주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Oracle VM VirtualBox를 받아서 Ubuntu를 설치한다.
이렇게만 써도 아하! 하고 알아서 설치하고 Ubuntu 환경이 구동되신다면 이 포스팅까지 들어오실 이유가 없었을테니 하나하나 거쳐온 과정을 써보겠다.
Oracle VM VirtualBox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우선 해당 URL에 접속해서 Oracle VM VirtualBox를 설치한다.
Windows 환경에서 구동될 VirtualBox를 다운받아야 하므로, Windows hosts를 클릭하고 설치한다.
설치는 알아시피 Next Next Next와 Finish로 이루어지므로 설치경로만 원하는대로 설정해주자.
그 다음으로는 VirtualBox에 가상 환경으로 돌아갈 내역을 새로 생성해주자.
VirtualBox 구동화면 (Ubuntu 운영체제를 이미 생성두었다.)
상단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절차로 가상환경 생성이 가능하다.
'설정' 버튼은 추가된 가상 환경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데, 메모리 크기는 변경이 가능하나 하드 디스크 크기는 변경 안됨!
네 번째 버튼인 '시작' 버튼을 누르면 추가된 가상 환경을 열어볼 수 있다.
1) 가상 머신 이름 및 운영체제를 설정해준다.
이름과 운영체제는 같지 않아도 되지만, 이름에 Ubuntu라고 작성하면 OS가 자동으로 선택되어서 ubuntu로 이름을 지었다.
여기서 잠깐. 본인 Windows 환경이 64bit인데 32bit Ubuntu만 뜬다면..
저도 그래서 그냥 32bit 선택했습니다. 저는 큰 문제는 아니라 그대로 진행했지만, 대신 32bit Ubuntu 환경에서 설치하는 서비스들도 모두 32bit에 맞춰서 진행해야 합니다. 이 부분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2) 메모리 크기 설정
추천 메모리 크기는 1024MB 라고 하는데 추천대로 했다가는 아주 큰 낭패를 볼 수 있다.
이유는....너무 느리다. 최소 2GB (2048MB) 이상은 되어야 하고 원활하게 구동되기 위해서는 4GB (4096MB) 는 할당해야 하는데, 이건 실제 컴퓨터 메모리가 허용하는 구간내에서 설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8GB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으면 3GB정도가 적당하다.
본인의 실제 OS가 구동되는데 필요한 메모리와 기타 다른 작업들이 돌아가기 위한 메모리가 있어야 하는데, 가상환경에 너무 많은 메모리를 할당하게 되면 가상 환경 자체가 구동되지 않는다.
가상환경 세팅도 잘 되었고 가상 이미지도 잘 적용한 것 같은데 안 돌아갈 때!
메모리를 너무 많이 할당한 건 아닌지 확인해보시길
3) 하드 디스크 설정
가상 환경에서도 무언가를 설치하고 사용하려면 저장 공간이 필요하다.
나의 경우는 특정 서비스를 구동시키기 위해 일시적으로 사용하려는 목적이므로 큰 저장공간의 할당은 필요없지만, 종종 해당 OS를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면 하드 디스크 크기를 넉넉하게 잡아주는게 좋겠다.
물론 VirtualBox에서 추천하는 하드 디스크 크기는 10.0 GB라고 하지만 저것도 좀 너무 작아보인다.
요즘 USB도 기본이 16GB는 될텐데 OS 설치하는데 너무 팍팍하게 굴지말고 더 여유롭게 공간을 할당해주자.
4) 하드 디스크 파일 종류
지금 새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를 선택하고, 만들어질 하드 디스크 파일 종류를 고르라고 하는데 VDI를 선택한다.
우리는 OS로 구동될 Ubuntu Image를 사용할 예정이다.
다음을 누르고 순차적으로 진행해도 되지만 전문가 모드를 눌러서 한 번에 설정한 뒤에 가상 디스크를 만들자.
5)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 - 전문가 모드
파일 크기는 아까도 언급했듯이 10GB로는 모자르니 50GB 정도 할당한다.
각자의 개인 사양에 맞추어 진행하면 되고 10GB 이상만 할당하면 OS 내부에서 여타 서비스 설치 및 구동하는데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물리적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은 동적 할당이 Default이니 그대로 만들자.
만들면 이렇게 생성된 화면을 볼 수 있다.
만들어진 가상환경을 선택하고 시작 버튼을 눌러서 가상 환경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가상 디스크 파일을 선택해달라고 안내창이 뜬다.
그럼 이제 Ubuntu Image를 다운받으러 가자.
Ubuntu Download
https://www.ubuntu.com/download
해당 사이트에서 Desktop용 Ubuntu를 다운받겠다고 선택하면 가장 최근의 LTS (Long-term support) 버전은 16.04.2 이나, 한 두 단계정도 이전에 나왔던 버전을 사용하려고 한다.
Alternative downloads를 클릭하여 다운로드를 원하는 방식을 클릭해서 다운받으면 된다.
(토렌트나 다른 국가의 미러링 사이트를 지원하고 있다. 그 중 Taiwan이 제일 빠름)
https://www.ubuntu.com/download/alternative-downloads
Taiwan 미러링 사이트로 접속한 뒤, 14.04.5 LTS 버전을 다운받는 링크까지 들어왔고
여기서 32bit, 64bit에 따라서 잘 골라서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AMD64는 64bit용 / i386이 들어가면 32bit 용이니 잘 확인하고 두 번 다운받는 일 없으시길!
다운받은 이미지 파일을 시동 디스크 선택하라고 했던 부분에 넣어주면 이제 드디어 설치가 진행됩니다.
Ubuntu 설치하기
드디어 Ubuntu가 떴다 오
설치 시, 한국어를 선택할 수 있으니 처음에 영어로 나와있는 상태에서 그냥 넘어가는 일이 없기를...
한국어 선택하면 그 뒤에 모든 내용을 한국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언어를 선택한 뒤, Ubuntu 설치 버튼을 눌러주세요.
설치에 필요한 필수적인 사항.
전원을 연결하지 않았다는게 여기서 들켰지만 전원을 연결 안해도 잘 설치되니 걱정하지 마시길.
해당 가상 디스크 공간에 OS를 처음 설치하는 거니 다 지워도 관계 없음.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계속
내가 어디사는 지 알고싶다고 하면서 이미 Seoul 써있으니 그대로 두고 계속
키보드 설정도 한국어로 설정할 수 있다.
영어로 처음에 선택되어 있는데 그대로 써도 되지만 한국어를 조심스레 선택해보자.
Ubuntu OS에서 사용할 내 계정과 비밀번호를 설정하자.
간략하게 o라고 만들어봤다.
파일 복사가 완료되면 설치가 진행되고 Ubuntu 환경을 만나볼 수 있다.
로그인 화면이 생각보다 예쁘다. 로그인 화면은 캡쳐안했으니 로그인하고 들어간 화면을 올리면서 포스팅을 마친다.
다음에는 키보드 설정 방법과 기존 OS 환경과 가상 환경 사이에 클립보드 양방향 통신 기능을
사용하는 법 (복사 붙여넣기가 안되면 매우 불편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을 알아보자.
'Server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nux] alias 설정하기 (0) | 2019.09.02 |
---|---|
IP 확인 : ping, tracert, nslookup (0) | 2018.10.04 |
[Linux] 최근 변경 파일 탐색 (0) | 2018.09.27 |
Ubuntu에 Oracle JDK 설치하기 (0) | 2017.06.20 |
Linux의 기본 명령어 모음! (3) | 2011.0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