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JAVA / JSP

자동실행을 위한 Runnable JAR file 생성 방법

by ojava 2017. 8. 23.
반응형

어느새 9월이 다 되어가는 8월에 블로그 글을 쓰다니...

정리하고 싶은 글은 많은데 정리가 안되므로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는 내용을 쓴다.


 


 


자동실행을 위한 Runnable JAR file 생성 방법



 

 

매일 혹은 매월 정기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는 프로그램 묶음을 만들어야 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런 프로그램 묶음을 일괄적으로 처리한다고 배치프로그램이라고들 한다.

배치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Java Application 으로 구동이 가능한 형태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프로그램 구성은 각자의 방식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니 알아서 잘 만들어주시고.

본인의 프로젝트를 구성해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둔 뒤에, 해당 프로그램이 잘 실행되는 걸 확인하면

이제 서버에서 해당 프로그램이 구동될 수 있도록 파일을 생성해주는 부분이 오늘 포스팅의 목적이다.

 

 


 

서버에 프로젝트를 전체 다 올리는 것은 비효율적인 방식이므로

우리는 배운 사람답게 프로젝트를 배포용 파일 포맷인 JAR (Java Archive) 파일로 변환할 예정이다.

이 JAR 파일도 구동가능한 프로그램, 즉 실행가능한 프로그램 파일의 형태가 따로 있는데

이게 바로 지금 만들어 볼 Runnable JAR (Java Archive) file이다.

 


 


 

 

1. JAR 파일로 생성할 프로젝트를 우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빨간 색으로 밑줄 그어준 Export 를 클릭해주자.

 

 

 

 

 

 

 

2. Export에 매우 다양한 방식이 존재한다.

그 중 Java > Runnable JAR file 을 선택해주고 다음 단계로 이동하자.

 

 

 

 

 

 

 

3. Runnable JAR file로 만들어 줄 파일의 속성을 지정해준다.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한 핵심적인 내용★

workspace에 여러 프로젝트가 있고, 또 프로젝트 내에 많은 파일이 존재할텐데

각각 별도의 main function을 가지고 있어서 각기 다른 프로그램 시작점을 가지고 있을 수 있는데,

프로젝트에서 원하는 프로그램만 구동될 수 있도록 지정해주는 부분이 바로 여기입니다.

 

 

 

우선 eclipse에서 Java 프로그램을 구동시키는 데 두 가지 방식이 있다는 걸 먼저 설명하자면,

 

1) 프로젝트 > 특정 Java 파일을 선택 후, Run As > Java Appilcation 으로 구동

2) 프로젝트 > 프로젝트 어떤 곳이든 관계없이 우클릭, Run As > Run Configurations...

 

 

 

 

현재 workspace 내에 실행가능한 형태의 Java Application 목록이 왼쪽 네비게이션 바에 보여지고,

그 중 빨간색으로 밑줄 그은 부분이 제가 선택한 프로그램입니다.

 

각각의 Run configuration에서는 어떤 프로젝트에 속해있는지, 실행되어야 하는 Main class가 무엇인지가 지정되어 있고

파란색으로 밑줄 그은 부분이 launch configuration의 이름입니다.

이 이름이 Runnable JAR file 만들 때 사용하는 명칭이니 잘 알아보게끔 만드시는게 좋습니다.

 

(프로그램 명칭만 봐도 무슨 프로그램인지를 알아서 다 모자이크 처리해서 캡쳐화면이 지저분하네요)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서 runnable jar file 생성하는 부분을 보면

 

Launch configuration 

실행가능한 형태의 JAR 파일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될 Java Application 실행 설정을 선택하라고 요청하고 있으니

(Select 'Java Application' launch configuration to use create a runnable JAR.)

해당 내용은 Run configuration 에서 봤던 원하는 프로그램 실행 설정 값을 고르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변경하지 않은 이상 launch configuration 명칭은 본인이 만든 Java 파일명과 동일하게 생성됩니다.

 

 

Library Handling

이 값은 일반적으로 첫번째에 있는 Extract로 선택해주는게 무난합니다.

jar 파일 내에서 실행에 필요한 관련 library를 같이 export 시켜줘야 실행에 지장이 없겠죠.

대신 library에 불필요한 내용이 없게 해줘야 용량이 커지지 않습니다.

 

 

 

이 정도면 실행가능한 jar 파일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내역은 모두 적어둔 것 같네요.

jar 파일을 이용한 shell 파일 생성 방법에 대해선 다음 포스팅에서 정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