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Base/MySQL, MariaDB

WHERE 절의 IN 사용법!

by ojava 2011. 2. 8.
반응형
 
WHERE 절은 아주 유용한 절입니다.
그만큼 알아둘 내용도 매우매우 많죠.
이번에는 IN 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WHERE 절의 IN 사용법!

 



1) WHERE 일치하길 원하는 컬럼명 IN (조건1, 조건2, 조건3 ....)



WHERE 뒤에 써준 컬럼과 IN 뒤로 나열한 조건들 중 일치하는 row를 가져오게 됩니다.
여기서 나열한 조건들은 OR조건으로 검색하게 됩니다.
조건1 이거나, 조건2 이거나, 조건3 이거나 .... 조건에 일치하는 모든 내용을 가져오게 되죠.


2) WHERE 일치하지 않길 원하는 컬럼명 NOT IN (조건1, 조건2, 조건3 .....)



WHERE 다음에 써주는 컬럼명이 일치하지 않길 원하는 컬럼명 인 것을 보시면 아시겠죠!
이번 내용은 앞의 1번 내용과 반대되는 내용이겠군요~~~
컬럼의 내용이 조건 1 이거나, 조건 2 이거나, 조건 3 인 내용을 제외한 내용을 가져오게 됩니다.
역시나 OR조건 이지만, 해당되는 내용을 가져오지 않는다는 차이점이네요.




3) WHERE 일치하길 원하는 컬럼명 IN (조건)



다중 조건만 줄 수 있는 게 아니네요~ 하나의 값만 쓰면 그 값에만 적용되는 내용을 가져옵니다.
하나의 조건만 주는 것이 IN이 되면 NOT IN도 당연히 되겠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또 있겠네영!
하나의 값만 가져올 수 있는 것! SubQuery의 특징이니까 IN 뒤에 SubQuery의 내용을 써주면 더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그 예제는 이전에 포스팅했던 Select한 내용을 Delete 하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2018.12

조회가 많은 글들에 대해서 최근에 문장 수정 중에 있습니다.

예전에 작성한 글을 다시 보니 재밌네요 ㅎ_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