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JAVA / JSP

lombok @Data not working / getter setter 인식 불가 해결

by ojava 2018. 12. 3.
반응형

언젠가 돌아오는 환경설정의 시간.

이번에도 환경설정하다가 시간을 많이 날린 관계로 미래의 나와 누군가를 위해 포스팅한다.

 

이번에 세팅하는 환경에서는 annotation을 통해 기능을 구현한 부분이 많았는데

그 중 lombok을 통해 기능 구현한 부분이 많이 있었다.

 

class compile 중에 계속적으로 에러가 나는 부분이 lombok과 관련이 있었다.

lombok을 사용해보지 않았던 관계로 annotation을 기반으로 기능을 추적하는데 @Data 라는 annotation의 편리한 기능을 알게 되었다는 장점이 있었으나, 이게 제대로 작동을 안해서 getter setter 부분이 인식이 안되는 관계로 720 item에서 에러가 발생하는 난감한 상황을 겪었다.

 

 

그럼 lombok을 처음 사용하거나 세팅이 덜 되어 있는 사람들을 위해

이와 관련한 상세한 내용을 아래에 이어가도록 하자.

 

 

lombok @Data not working / getter setter 인식 불가 해결

 

 

 

서두에서도 밝혔듯이 lombok을 다뤄보지 않은 상태에서 해당 프로젝트를 전달받게 되었다.

프로젝트 세팅만 해도 반은 한거라고 생각했는데 빌드단계에서부터 오류가 터지니 매우 난감했다.

 

해결책을 찾기 위해 구글신께 자문을 구하니 놀라운 답변이 날아왔다.

lombok jar파일은 별도로 설치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_ㅠ 세상에...

 

 

 

 

 

lombok.jar 파일 설치하기

 

 

1) 우선 터미널을 통해 lombok jar 파일이 있는 폴더로 이동하자.

 

2) 해당 jar파일이 있는 폴더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해서 jar파일을 실행시키자.

 

java -jar lombok.jar파일 full name

 

 

나의 경우는 lombok.jar 였으나 version 정보들이 그대로 명기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파일명은 각자 다를 수 있다.

명령어를 통해 jar 파일을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library에 jar 파일 추가하고 설치하는 단계를 거치는 것은 참으로 생소하다.

지금까지 너무나 편리하게 살아오지 않았나...☆

 

3) 설치 과정에서는 lombok을 적용할 IDE 환경을 불러온다.

자동적으로 불러와지긴 하나 별도의 경로를 지정해야 하는 경우는 specify location을 선택하면 추가할 수 있다.

본인도 IDE 환경을 추가해서 진행했다.

lombok을 적용할 필요가 없는 IDE 환경은 체크박스를 해제하면 설치되지 않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

 

 

4) 경로를 지정해주고 Install / Update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진행되고 다음과 같은 알림이 뜬다. 

IDE 설정파일 (대부분 eclipse.ini 또는 STS.ini) 에 이러이러한 내용을 추가해라. 그런 말이다.

 

 

 

 

 

구글 검색을 통해 이 설정 부분만 나오는 경우도 있었다.

lombok 환경 자체가 구축되지 않은 나에게는 큰 도움은 되지 않았다는 게 함정이다.

 

 

5) eclipse.ini 또는 STS.ini 환경설정 파일을 수정하자.

-vmargs 다음 부분에 아래와 같은 설정을 추가하면 끝난다.

 

-Xbootclasspath/a:lombok.jar

-javaagent:lombok.jar

 

 

이 파라미터를 추가하면 아주 잘 동작할거라는 친절한 설명도 있다.

 

 

 

 

해당 설정을 모두 끝마친 뒤 IDE 환경을 재실행했더니

Outline에서 필드만 보여지다가 getter, setter가 모두 표시되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으니 이제... 프로그램을 까봐야지 ^_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