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크롬브라우저 CORS 해결 방법 : origin-keyed agent cluster default 설정 변경

by ojava 2023. 9. 26.
반응형

갑자기 잘 되던 페이지가 CORS 이슈로 안 열린다면
크롬 브라우저 설정을 한 번 바꿔보자.


아 물론 애초부터 Cross-Origin Resource Sharing 이슈가 발생하고 있었다면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다.
어디까지나 지금까지 되던 페이지가 갑자기 열리지 않을 때의 해결방안임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크롬브라우저에 아래 URL을 입력하고 접속한다.

chrome://flags/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다.




사실 PC에서 세팅했는데 블로그 쓰려고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에서도 입력해보니까 똑같은 설정이 가능해서 PC와 모바일 모두 동일하다는 점도 알 수 있었다.





그 다음에는 위 검색창에서 origin-keyed agent로 검색하면 우리가 설정하고자 하는 항목이 강조 표시되어 검색결과로 튀어나온다.



또는 chrome://flags/#/origin-agent-cluster-default 로 접속 시 바로 해당 설정으로 바로 가기 연결된다.



해당 설정값은 document.domain을 지정해서 CORS를 우회할 수 있는 방법 자체를 원천 불가하도록 하는 설정으로 Default값은 Enable가 설정 되어있는데 해당 설정을 Disable 처리하면 정상적으로 호출이 가능하다.




다만 해당 설정은 보안문제로 인해 되도록 변경을 권고하지 않는다.

애초에 CORS 자체가 도메인이 다른 대상의 리소스를 공유하지 않도록 하여 의도하지 않은 접속으로 인한 공격을 방지위한 것이므로 되도록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고합니다만,,, 백오피스 환경이나 각 사별로 다양한 경우의 수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잘 고려해서 사용하시길!



오늘도 빠른 퇴근 기원합니다.
미래의 내 자신에게 언젠가 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