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9/056

INSERT 시 Duplicate entry 에러가 발생한다면? : INSERT INTO ON DUPLICATE KEY UPDATE 블로그 통계에서 제일 조회수가 많은 것들은 모두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다. 그래서 오늘은 기초적이면서도 헷갈리는 내용에 대해서 작성해볼까 하는데 바로 INSERT / UPDATE와 관련된 내용이다. 분명 언젠가 INSERT와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했던 기억이 나는데, 아니나 다를까 찾아보니 INSERT 구문에 대해 mysql document를 보면서 정리해놓은 내용이 있더라... 포스팅에 부지런했던 나의 과거 ^_ㅜ 2011/07/07 - [DataBase/MySQL] -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 INSERT 사용에 대해서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 INSERT 사용에 대해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DML 문에 .. 2019. 5. 24.
Maven project 제대로 사용하기 : pom.xml Maven project의 핵심이라고 하면 당연히 pom.xml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해당 프로젝트에 import 되는 jar파일 정보 및 버전정보를 담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패키징되는 기준값을 담고 있기 때문에 해당 파일만 잘 설정해줘도 프로젝트 실행과 배포를 위한 설정이 다 된거라고 볼 수 있다. 그럼 기본적인 구조에 대해서 확인하고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정리해보자. Maven project 제대로 사용하기 : pom.xml pom.xml은 기본적으로 최초 생성되는 기본구문 (필수구문) 과 추가적인 설정으로 생성되는 부분으로 나눠질 수 있다. 다시 말해 기본구문을 기반으로 각 프로젝트 별로 원하는 내용을 추가/보완하여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4.0.0 ojava.blog mavendemo war .. 2019. 5. 23.
[javascript] 함수 선언식, 함수 표현식 갑자기 열정 넘쳐서 미뤄왔던 javascript 관련 포스팅 목록을 작성하고 있다. 시간이 있을 때 작성해놔야한다는 것은 만고불변의 진리다. 오늘 작성하고자 하는 내용은 javascript에서 함수를 작성하는 방식에 관한 내용으로 기존의 방식으로 function을 선언하는 함수 선언식과 변수처럼 함수 내용을 써내려가는 함수 표현식 두 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javascript] 함수 선언식, 함수 표현식 함수를 정의하는 방식과 각 방식별 간단한 사례를 살펴보자. 1) 함수 선언식 일반적으로 다들 많이 쓰는 함수 정의 방식이다. doSomething(); // 함수 선언식 방식 function doSomething() { alert("test function!"); console.log("blah.. 2019. 5. 21.
SAAS, PAAS, IAAS 경영정보학 개론이었던가? 대학교에서 처음으로 클라우드의 개념에 대해서 배웠을 때는 말마따나 뜬구름 잡는 소리 같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이제는 클라우드가 대세가 되고 기존 온프레미스 환경이 클라우드로 전환되고 있다. 이 세상은 시나브로 바뀌는 듯 하다가 어떤 기점을 기준으로 순식간에 대세가 바뀐다. 지금 이 시기가 그 기점이라고 생각되고 어느 순간 전반적인 서비스가 클라우드로 변환되어 있고, 그게 보편화 된 시대가 또 찾아올거라고 본다. 물론 글로벌 시장은 이미 클라우드가 대세다. 시장점유율이 제일 큰 Amazon의 AWS와 MS의 Azure, 그 외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들까지. 이제 우리나라도 순차적으로 클라우드로 전환되지 않을까 싶다. 오늘 알아보고자 하는 키워드가 클라우드와 연관이 있어서 과거의 케.. 2019. 5. 20.
[javascript] 호이스팅 (hoisting) 이란? 호스팅(hosting)은 많이 들어봤는데 호이스팅(hoisting) 은 생소한 단어였다. 호이스팅의 개념은 javascript 변수 범위를 설명하면서 자주 언급되었는데 오늘 해당 용어의 의미와 어떤 개념인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javascript] 호이스팅 (hoisting) 이란? 호이스트(hoist)는 건축/건설이나 화물 운반에 사용되는 장비로 화물 등을 들어올리는 업무를 수행한다. 즉, 아래에 위치한 것을 위로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는 장비인데 이 단어 자체로도 '들어올리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javascript에서의 호이스팅(hoisting)은 코드에 선언된 변수 및 함수를 코드 상단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말하며 이는 변수 범위가 전역 범위인지 함수 범위인지에 따라 다르게 수행될 수 있다... 2019. 5. 14.
[javascript] 변수 선언 방식의 차이 : var name / $name javascript에서 변수를 선언하고자 할 때 기본적으로 'var 변수명' 의 형태를 많이 사용한다. 뭐 그마저도 귀찮다면 var 도 생략하고 변수명에 값을 할당하는 방식을 쓰기도 하는데, 종종 보이는 '$변수명' 의 형태로 정의한 내용에 대해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javascript] 변수 선언 방식의 차이 : var name / $name 다들 아시다시피 변수 선언 시 사용되는 예약어인 var는 variable의 약자로 선언하는 위치에 따라 global scope, function scope로 사용된다. 간단하게 변수 범위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자. function 내부에서 선언한 변수는 지역 변수(function scope)로 해당 함수 내에서만 접근 및 호출가능하다. 정의한 함수 밖에서 호.. 2019. 5. 1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