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9/093

[AWS Dev Day SEOUL 2019] keynote AWS 행사에는 참 많은 개발자들이 모인다. 2019년 9월 26일 목요일,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개최된 Dev Day는 더더욱 그랬다. 이번 행사는 Dev Day로 말그대로 '개발자'를 위한 행사이기 때문에, 특히나 더 개발세션의 난이도가 높고 지난 AWS Summit 세션에서 다뤘던 내용을 그대로 들고나온 경우에도 좀 더 심화된 내용을 다뤘다. 다양한 부스에서 주제별 세션들이 열려서 적용사례도 안내하고 실습 워크샵도 4개나 개설되었다. 물론 다양한 세션을 다 들을 수도 없거니와 관심있는 세션은 한정적이지만... 그래서 AWS 행사에 오면 기조연설은 꼭 집중도있게 듣고자 한다. 소개하는 기술에 대해 내가 알고있지 않고 잘 모르는 개념이라고 하더라도, 보고 듣는 것만큼 큰 경험은 없다. 이런 .. 2019. 9. 26.
[Linux] 로그 삭제 배치프로그램 서버에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올리게 되면 서버 자체 로그나 서비스 이용 로그가 계속해서 누적된다. 한 파일 안에 계속해서 누적되는 경우도 있겠지만 관리 효율성을 위해서 대부분 날짜 단위로 파일이 떨어지게 되고, 로그 삭제가 되지 않는다면 그 파일들이 계속해서 서버 특정 공간에 쌓이게 된다. 다들 경험해보아 알겠지만 로그파일이 많아봐야 어차피 최신 파일만 열어보게 되어 있고 대대적으로 로그 파일을 까보게 될 일이 없는 이상 일주일 이전의 파일을 열어보지는 않는다. 이번에도 내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했던 내용의 포스팅을 올리게 된건 무튼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다. 서버에 로그가 계속 쌓이다보니 디스크 용량 문제가 발생한 관계로 로그파일 삭제 주기를 정하여 삭제 배치 프로그램을 짰다. (사실 내가 왜 또 이 프로.. 2019. 9. 23.
[Linux] alias 설정하기 어쩌다 또 서버에 직접 설정할 일이 생겼다 ^_ㅜ 이래저래 무엇이든 알아두는 것은 좋은 일이니 하게 된 김에 잘 정리해서 남겨두도록 하자. Linux에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자주 들어가게 되는 경로가 있는데 이마저도 계속 입력하는게 일이라, 편의성을 위해 alias 명령어를 설정하고자 한다. alias란, 특정 단어를 입력했을 때 미리 설정해둔 명령어가 실행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기능이다. 단어 자체는 '별칭'이라고 해석되는데 명령어 단축키라고 이해하면 더 와닿는다. 접속 중인 커맨드창에서 alias 라고 쳐보면 현재 설정된 alias 목록이 쭉 나온다. 일시적으로 'alias 별칭이름' 형태로 지정할 수도 있지만, 기왕 추가하는거 켤 때마다 항상 alias 설정으로 추가되어 계속적으로 사용할 수 .. 2019. 9. 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