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Utility

[형상관리] git : Github, Gitlab

by ojava 2019. 12. 25.
반응형

자, 그럼 git을 도입하기로 결정했으니 git을 알아보자.

기존의 SVN을 사용하던 사람이 적응하기 힘든 분산관리 방식의 형상관리 툴인 git은 방식만 다른게 아니라 자체적인 기능이 다양하니, 잘 알고 사용하면 매우 편리한 툴이 될 듯 하다. 특히 작업내용을 분리할 수 있는 기능과 commit이 중앙 서버에 바로 반영되지 않는 방식!

SVN과 git의 차이에 대해 간략히 정리한 글을 보고자 하시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2019/12/25 - [TIP/Utility] - [형상관리] SVN, git

[형상관리] SVN, git

지금껏 형상관리 툴을 세 가지 정도 써봤다. 맨 처음 개발을 시작했을 때 SVN을 사용하다가 (요즘 친구들은 git부터 시작하더라 ^_ㅜ) 회사에 입사하고 나서도 한 동안은 SVN만 사용했는데, 나중에 넘겨받은 소스..

ojava.tistory.com

 

git 형상관리는 중앙서버 (원격서버라고들 많이 하는) 를 어디에 두느냐, 어떤 방식으로 이용하느냐에 따라 github와 gitlab으로 나뉘어 진다고 한다.

 

1) Github

오픈소스 배포 시, 대부분은 git을 통해 배포 및 관리를 진행한다.
왜냐? Github에서는 저장공간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별도의 서버를 두고있지 않은 경우, 이 방식을 채택하면 서버 문제도 사라지고 git의 고유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알다시피 누구나 무료계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외국 사이트라 가입도 얼마나 간단한지. https://github.com/git

단, 무료계정으로 Github의 저장공간을 사용하는 경우, 모든 코드를 공개해야 한다.
강제 오픈소스화! 그게 싫으면 private한 저장공간을 제공하는 유료계정을 사용하면 된다.

비용은 https://github.com/pricing 에서 안내되어 있다시피, 개인의 경우 매달 $7 달러씩 부과되고, 팀 단위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유저당 매달 $9달러다. 엔터프라이즈 방식도 있지만 더 비싸다는 소리다.

- 저장공간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단, 프로젝트 및 파일 크기 제한은 있음)
- 무료 버전만 사용하더라도 충분히 Git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 repository push, pull 속도가 매우 빠르다.
- Github는 다른 형상관리툴과의 호환성이 좋은 편이다. 어떤 툴을 썼던 가져오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없다. 

 

2) Gitlab

이번에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방식은 Gitlab이다.
회사의 자산을 오픈소스로 공개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Github를 이용하고는 싶은데 유료계정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득할 자신은 없다.

그렇다면 설치형 Github라고 불리는 Gitlab을 고려해봄직 하다. 아 물론 중앙저장소를 설치할 서버는 있어야겠죠?
클라우드형 Gitlab도 제공한다고는 하나, 그냥 설치형을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특징을 설명할 예정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무료다. FREE.
일단 조금이라도 더 알아볼 이유가 생겨난다. 

-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Github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대부분 제공한다.
-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자체 CI (Continuous Integration) 와 Gitlab을 사용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 다른 형상관리툴에서의 데이터 가져오기가 어렵다 ^_ㅜ
   SVN 쓰고 있는데 Gitlab으로 옮긴다? 그럼 새롭게 시작하자는 마음으로 repository를 새로 만들자.

 

 

*** gitlab 도입기 내용 확인해보기 ***

https://teamlab.github.io/jekyllDecent/blog/tutorials/%EB%82%98%EB%A7%8C%EC%9D%98-Git-%EC%84%9C%EB%B2%84-Gitlab-%EA%B5%AC%EC%B6%95

나만의 git 서버 - 간단 git lab 만들기

나만의 git 서버 git lab 만들기

teamlab.github.io

 

 

 

참고 사이트

https://dora-guide.com/gitlab-vs-github/
https://about.gitlab.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