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Utility

엑셀에서 간단하게 틀고정하는 법!

by ojava 2013. 1. 21.
반응형


의외로 간단한데 모르는 사람이 많은 TIP 하나 작성합니다~


엑셀에서 스크롤을 움직여도 움직이지 않는 행, 열이 있는 경우 본 적 있으시죠?
이것은 엑셀에서 제공하는 [ 틀 고정 ] 이라는 기능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틀 고정 기능을 사용하면 테이블의 머릿행을 같이 보면서 데이터를 볼 수 있기에 

  • 데이터의 컬럼이 어떤 내용인지 헷갈리지 않을 수 있으며
  • 순번이 중요한 데이터인 경우에는 순번을 고정시켜서 몇 번째 데이터의 값인지 정확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틀고정을 사용하는 간단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틀고정이 필요한 데이터가 들어있는 엑셀파일을 불러옵니다.


위의 경우에는 이름, 전화번호, 나이 부분이 고정되어있다면 스크롤을 내리더라도

구분값을 확실하게 알 수 있기에 자료를 보는 것이 편리하겠네요!






2. 해당 데이터에서 고정하고 싶은 내용의 직후에 커서를 클릭합니다. (고정하고 싶은 내용이 색으로 칠해진 '행')


->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내용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원하는 틀 고정의 형태를 모두 다 적용할 수 있습니다.



틀 고정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MS2007 기준으로 상단 탭의 [보기] -> [틀고정] 을 선택하면 됩니다.

위와 같이 선택한 후 틀을 고정하면, 첫 행이 고정됩니다. [틀고정] 메뉴의 [첫 행 고정]과 같은 효과를 줍니다.






더 나은 이해를 위해서 다른 예시를 들어드리겠습니당~




3. 위와 같은 경우는 첫 열을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고정하고자 하는 영역은 칠해진 '열')


    첫 열을 고정하기 위해서는 두 번째 열의 첫번째 행에(B1) 커서를 클릭한 뒤 [틀고정] 을 누르면 됩니다.

    이렇게 첫 열을 고정하게 되는 경우는 스크롤이 좌우로 긴~~~ 경우로, 순번이 고정되어 보이게 됩니다. 




틀 고정의 핵심은! 고정하고자 하는 틀의 바로 아래이면서 바로 오른쪽에 커서를 위치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해를 위해 매우 극단적인 예시를 가져왔습니당!


저렇게 틀고정을 하게 될 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이해를 위해서.

파란색으로 칠해진 10행까지와 A열까지 모두 고정되는 틀로 사용하고 싶으면


-> 11행 B열, 즉 'B11'에 커서를 두면 됩니다.




이제 데이터 보는데 있어서 지금이 몇번째 줄이었지? 이게 무슨 데이터 분류였지? 하고 다시 올라가실 필요없게


스마트하게 틀을 고정해서 사용하세영 ㅋ_ㅋ 



(아! 참고로 틀고정은 열과 행단위로만 가능하답니당. 셀단위는 안되여... ㅠ_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