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AWS(Amazon Web Service)

[AWS] Amazon EC2 :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가상 서버

by ojava 2022. 6. 26.
반응형

AWS 서비스에 대해 기본적인 개념 정리를 하고자 포스팅을 시작한다.
EC2, S3, EBS, lambda 이름은 많이 들어봤는데 이게 뭔데 하고 물어보면 답을 못하겠어서 정리하는 거 맞음 ^_ㅠ

 

Amazon EC2

Amazon Elastic Compute Cloud(Amazon EC2)는 클라우드에서 컴퓨팅 파워의 규모를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는 웹 서비스입니다. 개발자가 보다 쉽게 웹 규모의 컴퓨팅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즉,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기 위한 고객 요구에 맞춰 제공되는 'On-Demand Computing Service' 를 말한다.

Amazon Simple Storage Service(Amazon S3)로 클라우드에서 스토리지를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Amazon EC2로 클라우드에서 “컴퓨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Amazon EC2의 간단한 웹 서비스 인터페이스를 통해 간편하게 필요한 용량을 얻고 구성할 수 있습니다. 컴퓨팅 리소스에 대한 포괄적인 제어권을 제공하며, Amazon의 검증된 컴퓨팅 인프라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Amazon EC2는 새로운 서버 인스턴스를 획득하고 부팅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단 몇 분으로 단축하므로 컴퓨팅 요구 사항의 변화에 따라 신속하게 용량을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Amazon EC2는 실제 사용한 만큼만 요금을 지불하면 되므로, 컴퓨팅 비용이 절약됩니다.

 

위에 있는 정의가 AWS에서 정의한 EC2 서비스에 대한 내용인데 슬쩍 S3 내용도 나오고 있다.

AWS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버는 애플리케이션과 비용, 요구사항, 용도, 필요한 용량에 맞게 최적화 된 다양한 인스턴스 유형 및 크기를 제공하므로 원하는 형태에 따라 본인이 구성하고자 하는 형태로 만들면 된다.

 

Amazon EC2는 500개가 넘는 인스턴스, 그리고 최신 프로세서, 스토리지, 네트워킹, 운영 체제 및 구매 모델의 옵션과 함께 워크로드의 요구 사항에 가장 잘 부합할 수 있도록 가장 포괄적이고 심층적인 컴퓨팅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특징들을 통해 탄력적인 컴퓨팅 클라우드가 가능해져서 다양한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서버로서 사용할 수 있다.

EC2 인스턴스는 가상 서버의 개념으로 Windows, Linux 등 선택한 OS가 설치된 형태로 제공된다.
기존 컴퓨팅 방식과 다른 점은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형태이며, 폭넓은 HW/SW 중에 선택이 가능하고 전 세계에서 호스팅 되며 AWS는 인텔, AMD 및 Arm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최초의 주요 클라우드 공급자이며, 온디맨드 EC2 Mac 인스턴스를 지원하는 유일한 클라우드이자, 400Gbps 이더넷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유일한 클라우드입니다. AWS는 기계 학습 훈련에 대한 최상의 가격 대비 성능은 물론, 클라우드에서 추론 인스턴스당 가장 저렴한 요금을 제공합니다. AWS에서는 다른 어떤 클라우드보다 많은 SAP, 고성능 컴퓨팅(HPC), 기계 학습, Windows 워크로드가 실행됩니다.

(네,,, AWS 너무 대단하고 엄청나고 그레잇하다는 내용입니다.)

 

EC2 인스턴스 구성요소

  • AMI (Amazon Machine Image)
    : 인스턴스 시작에 필요한 OS 및 Application이 구성된 이미지
  • EBS (Elastic Block Store) 볼륨 : OS와 Application 설치를 위한 영역
    : 내구성이 있는 Block 수준 스토리지 디바이스이며 인스턴스 연결이 가능함
  • Snapshop (주어진 시간에 DB 상태를 기록하기 위한 것으로, 특정 시간대의 자료 백업 등에 사용)
  • Instance Store
  • Key Pair
    : EC2 인스턴스 접속을 위한 인증 방식으로 ID/PW 방식보다 안전함
    : AWS는 공개키만 보관하고 개인키는 사용자가 보관 및 관리 (관리에 주의가 필요함!)
    ① 인스턴스 접속 시 EC2 Key Pair 생성 호출,
    ② EC2에서 새로운 Key Pair를 생성 (개인키, 공개키)
    ③ 사용자에게 개인키를 전송함 (AWS는 공개키만 보관함)
    ④ 인스턴스가 시작할 때 공개키를 복사한다.
    ⑤ 동일한 Key Pair로 인스턴스에 접속한다. (다른 Key Pair로는 접속이 불가하므로 개인키 관리가 중요함)
  • Boot Straping
    : 인스턴스 시작 시 OS 및 SW를 동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요소
  • VPC
  • 보안 그룹
  • Elactic IP

 

EC2 인스턴스 생성 및 수명주기

수명주기 특징
실행중 (Running) 인스턴스가 동작 중인 상태
비용 과금 발생
정지/종료/재부팅 명령으로 상태 변경 가능
정지됨 (Stopped) 인스턴스가 중지된 상태
EBS를 Root로 사용하는 인스턴스에만 가능
비용 과금되지 않음
시작/종료 명령으로 상태 변경 가능
종료됨 (Terminated) 인스턴스가 완전히 제거된 상태
시작 또는 정지 불가능
비용 과금되지 않음

여기서 주의할 점으로 Amazon에서 EC2 생성할 때 종료방식으로 중지와 종료가 두 개 있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서비스 중단 (Stopped) 을 원한다면 '중지'고, '종료'를 선택하게 되면 중지한 뒤 인스턴스 완전 삭제하는 형태가 되므로 뜻하지 않게 삭제해버리고 싶지 않다면 신중하게 선택하자.

 

EC2 인스턴스 유형 및 표기법

c5.large 또는 t2.micro (요금이 저렴한 범용 인스턴스, 최초 시작 시 권장됨)
  1. c : Instance Family. 범용도부터 하드웨어 가속의 처리 능력을 최대로 지원하는 사양
  2. 5 : Instance Generation, 1세대 ~ 5세대에 이르는 다양한 유형이 있음
    => 최신 세대일수록 더 높은 가성비를 제공하므로 선택 시 가장 최신 세대를 고르자.
  3. large : Instance Size. 확장성을 염두에 둔 크기를 정의한다.

 

Family 설명 예시
t2, m3, m4, m5 범용
균형 잡힌 성능
웹 사이트,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 MSA 등
c3, c4, c5, cc2 컴퓨팅 최적화
뛰어난 CPU
웹 서버, 배치, 분산처리, 비디오 인코딩, 광고, MMO RPG 게임 등
g2, p2 GPU 최적화
고성능 GPU
비디오 인코딩, 머신 러닝 등
r3, r4, r5, x1, cr1 메모리 최적화
대규모 RAM 공간
In-memory database, data mining
d2, i2, i3, hi1, hs1 스토리지 최적화
높은 I/O, 고밀도
NAS, Data Warehousing, No-SQL

 

* 참고 자료

아마존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 | Amazon Web Services

 

아마존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 | Amazon Web Services

Amazon Elastic Compute Cloud(Amazon EC2)는 500개가 넘는 인스턴스, 그리고 최신 프로세서, 스토리지, 네트워킹, 운영 체제 및 구매 모델의 옵션과 함께 워크로드의 요구 사항에 가장 잘 부합할 수 있도록

aws.amaz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