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Utility

CD를 지글지글 구워봅시당 - CD, DVD란? 이미지 파일(ISO)을 구워보자

by ojava 2011. 5. 4.
반응형




어디서 굽는 냄새 안나나요??? 으악! 굽는다 구워!

아... 그러므로 오늘은 데이터를 저장장치에 굽는 법을 배워봅시다.

 

기본적으로 많이 알고 계시는 ‘CD를 굽는다할 때, CD부터 먼저 봅시다.

우선 일반적으로 다들 알고 있는 CD(Compact Disk)는 평균 700MB의 용량을 제공합니다.

이 정도의 용량이라면 책 26만 쪽, 또는 74분 분량의 음악이나 비디오를 저장할 수 있는 분량이고,
CD
에는 일반문서나 데이터를 오디오, 컴퓨터 그래픽스, 그리고 비디오, 즉 디지털 사진 이미지(digitized photographic image)
함께 저장할 수 있어 멀티미디어 분야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CD에 매우 많은 용량이 들어갈 것 같지만 다음에 나오는 것과 비교하면, CD는 애기 수준이군용.

 
 

그것은 바로 DVD (Digital Video Disk)!

DVD는 약 135분 동안 실행 가능한 영상과 음성을 디지털화 하여 저장할 수 있고,
CD와 같은 지름의 디스크에 텔레비전 방송 수준의 화질로 영화를 담을 수 있다고 합니당!

DVD 1매의 기록용량은 일반 CD 68배 정도이고, 평균 4.9GB를 제공합니다.

 
 

 

이 외에도 알아두면 좋은 두 가지 정보!

 
 

1. 배속

CD 1X-52X 또는 DVD 1X-8X 이렇게 써있는 것을 보신적 있으신가요?

이 숫자들은 CD DVD의 데이터 접근 속도를 나타내는 배속을 의미합니다.

더욱 정확히 얘기하자면 1X CD는 초당 150 KB의 속도로 데이터를 읽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원래의 CD 속도인 초당 150 KB에 배속만큼을 곱해주면 그 CD 의 초당 데이터 전송 속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DVD는 CD보다 많은 용량을 가지게 되므로, 데이터 전송 속도도 훨씬 빨라야 합니다.
그래서 CD의 1X와 DVD의 1X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

또한 데이터 전송 속도에 따라 회전속도(RPM)에도 변화가 옵니다. 그에 관련한 표는 숨김으로 첨부하였으니 열어서 참조하세요
~


 



초반에는 배속이 증가함에 따라 회전속도도 비례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였으나 24X, 32X, 그리고 40X 드라이브로 배속이 상승하면서부터는
회전 속도에 있어 아주 적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CD는 배속이 높아질수록 빨리 많은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지만,
그러한 작업을 위해 고속으로 회전할수록 소음과 진동이 심해지며, 퍼포먼스도 드라이브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세영!


저장장치인 HDD(하드디스크 드라이브)는 이보다 더 빠른 회전속도로 구동되지만, 개방되어 있는 CD-ROM 드라이브에 비해
완전히 밀봉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음과 진동을 줄일 수 있다는 차이를 보입니다.

 
 

2. R 그리고 W

R Read의 약자, W Write의 약자입니다.

이는 다들 아시는 얘기겠지만, R 읽을 수 있는 CD 혹은 DVD / RW 읽고 쓸 수 있는 CD 혹은 DVD를 의미합니다.

W만을 단독으로 가지는 것은 없으며, R RW의 차이는 처음에 구웠던 내용을 지우고 새로운 내용을 덮어쓸 수 있냐는 것입니다.

R은 빈 CD, DVD일 경우에 처음에만 원하는 내용을 구울 수 있고,
RW
는 이미 내용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도 원한다면 새로이 구울 수 있다는 차이입니다. 물론 RW가 더 비쌉니다.

 
 


 

대략적으로 CD, DVD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는데요.

CD, DVD를 굽기 위해서는 우선 빈 CD-R, DVD-R 또는 CD-RW, DVD-RW가 필요하며

본체에 RW가 가능한 CD-ROM 또는 DVD-ROM이 장착되어있어야 합니다.

특별한 프로그램이 없어도 기본적인 내용의 데이터 굽기는 컴퓨터가 지원하지만,

Nero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더 손쉽게 원하는 내용을 구울 수 있답니당!





문서 파일 등의 기본적인 데이터를 담는 CD, DVD 만들기,
mp3 
파일 등의 오디오 파일을 담는 오디오 CD, DVD,
avi, mpeg 
등의 영상 파일이 담겨질CD, DVD 만들기 등이
간단하게 클릭 한번으로 가능하도록 간편하게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오늘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은 nero에서 지원하는 Burning Rom!

 iso 파일과 같은 이미지 파일을 굽기 위해서 필요한 툴입니다. nero를 깔았더니 같이 깔려 있더라구용.

(지난 번에 iso 파일을 그냥 데이터로 구워본 적이 있으므로 마음이 아프네요. 윽ㅠㅠㅠㅠ)

 

 ISO와 같은 이미지 파일을 굽기위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File - New 에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CD 혹은 DVD에서 ISO 파일을 굽겠다고 선택하여
원하는 파일을 드래그 앤 드랍 방식으로 구울 파일 목록으로 옮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는 위 처럼, File - Open 으로 굽고자 하는 파일을 직접 선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파일 형식을 Image File로 선택하면 ISO 등의 파일만 보이게 되므로 선택이 더욱 수월합니다.

여기서 유의사항! OS 설치를 위한 CD 또는 DVD와 같이, 호환성이 매우 중요한 경우에는 
"Finalize CD (
또는 DVD) (No further writing possible!)"에 체크를 해주셔야 정상적으로 구워진답니다.
이 체크사항은 CD 또는 DVD에 빈 공간이 남더라도 더 이상 이어서 기록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함으로써 호환성이 높아지므로 나머지 용량을 사용못하는 것을 감수해야죠 ㅠㅠ.

또한 Track-at-once Disk-at-once 로 바꾸어 줍니다.
 
위의 캡쳐의 경우는 선택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자동적으로 Disk-at-once만 가능하게 되는 경우도 있네요.

 
 

이미지 파일을 구웠다면, 다른 컴퓨터에서 실행해보기 전에 구운 컴퓨터에서 CD, DVD를 다시 넣고 기다려봅니다.
설치를 위한 화면이 뜬다면! 노릇노릇 잘 구워졌으므로 다른 컴퓨터에서 실행하시면 됩니다~





벌써 5월이네요! 4월 달에 많이 못 썼던 만큼 5월에 많이 써야할텐데 꾸준히 글을 쓰는게 쉬운 일이 아니네요.
5
월에 휴일이 이틀이나 있으니, 힘드셔도 기운내쎄영!

 

 

2011.05 5월의 첫 번째 글, 오혜영 작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