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

eclipse 구동 오류 : 특정 workspace에서 문제 생길 때

by ojava 2017. 6. 5.
반응형

작업환경에 따라 workspace를 여러개로 분리해두는 분들이 많을 듯 하다.

다른 사이트이거나 관리포인트가 다르거나 그저 eclipse를 여러 개 구동시키고 작업하기 위해서인 경우도 있을테고.

 

그런데 가끔 eclipse를 구동시키고 workspace를 선택한 뒤에 프로그램이 뜨지 않고 소리 소문 없이 그냥 사라져버릴 때가 있다.

한 두 어번 해봤는데도 동일한 현상이 발생하고, 다른 workspace는 괜찮은데 특정한 workspace에서만 문제가 발생한다면

.log 파일을 통해 원인을 파악한 뒤 해결하면 된다.

 

 

 

eclipse 구동 오류 : 특정 workspace에서 문제 생길 때

 

 

.log 파일은 구동 시에 문제가 발생했던 workspace 경로\.metadata 폴더 하위에 있다.

파일을 열어보면 java version, java vendor, BootLoader constants, Framework arguments 등 다양한 내용이 있으나 그 밑에 보면 실질적인 오류 내용이 나오는 부분이 있으니 그 부분만 보면 된다.

 

나의 경우는 !MESSAGE 부분에

Problems occurred when invoking code from plug-in : "org.eclipse.ui.workbench".

이런 내용이 있어서 만능 구글신에게 물어보고 답을 찾을 수 있었다.

 

 

 

 

해결방법

 

해당 workspace 경로\.metadata\.plugins\org.eclipse.e4.workbench 폴더 하위의 workbench.xmi 파일을 삭제한다.

 

 

eclipse 종료한 뒤에 다시 workspace를 열었을 때, 마지막까지 작업하고 있던 파일 목록이 보여지거나 Open Perspective, Show View 설정 등이 그대로 유지된 채로 구동되도록 하는 파일이 바로 작업내역들을 저장해두는 workbench.xmi 파일이다.

근데 이 파일이 eclipse 강제 종료 등으로 정상적으로 저장되지 않고 깨지면서 구동 시에 문제가 발생한다.

 

 

해당 파일을 그냥 삭제해도 큰 문제는 없다.

혹시 몰라서 백업해놓고 삭제한 뒤에 문제가 있던 workspace를 구동시켰는데 초기 화면의 형태로 구동되는 것 외에 큰 이상이 없었다.

ㅎ_ㅎ 그래도 불안한 마음이 있다면 꼭 백업받은 뒤에 삭제하시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