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

Cygwin에 개발환경 설정하기 - 2. tomcat 설정

by ojava 2012. 1. 18.
반응형


Cygwin에 환경 변수 설정이 끝났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먼저 tomcat 설정을 해볼까요?

(혹시나 tomcat을 설치하지 않으셨다면 http://tomcat.apache.org 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tomcat은 켜고 끄는 게 중요하므로, 해당 작업을 Cygwin에서 해봅시다.









그림에 설명을 달아둔 대로, 우선 tomcat이 설치된 곳 중 실행파일이 들어있는 bin 폴더로 이동합니다.


tomcat을 실행하게 하는 startup.sh을 실행시킵니다. 꺼야할 경우 shutdown.sh을 실행시키면 됩니다.

이러한 방법의 큰 단점은 tomcat을 켜고 끄는데 있어서 tomcat이 설치된 경로로 이동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쉽게 tomcat을 껐다 켜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합니다.




2012/01/18 - [Program] - Cygwin에 개발환경 설정하기 - 1. JDK, TOMCAT, ANT 설정

위의 작성글에서 bash_profile에 추가되어 있어 Cygwin이 켜질때마다 실행되었던 alias 설정파일의 일부입니다.





thome이라는 alias에는 tomcat 설치 폴더로 이동하는 명령어가 걸려있습니다.

tstart와 tstop alias에는 tomcat 서버를 켜고 끌 수 있도록 하는 명령어가 걸려있습니다.

이러한 내용과 더불어 추가적으로 설정하고 싶은 내용을 alias로 걸어두신 후에 파일로 저장하셔서

bash_profile에  . .alias 설정 파일명 으로 추가해주시면 Cygwin이 실행될 때 마다 alias 설정 파일에 작성한 alias가 설정됩니다. 




이를 이용해서 tomcat을 켜고 끄는 스크린 샷을 보시겠습니다.


 


어느 경로에서든 설정해둔 alias를 명령어로 사용하시면 tomcat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앞에서의 환경설정이 중요합니다. ~.~ 잘못 설정된 경우에는 실행해보시면 어디서 잘못되었는지

경로 설정을 다시 해달라는 문구가 나오므로 그런 내용을 참조하시면 수정하시는데 도움되리라 생각합니다.





 2012년 01월 오혜영 작성
반응형